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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세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라는 것인데요, 이건 우리가 건강하게 생활하면 국가가 지원금을 준다는 정책이랍니다. 그래서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도 신청 대상 및 방법 포인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란?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예방형과 관리형 이렇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민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여 개선이 되면 그 정도에 따라 일정 포인트가 지급되는 방식이며, 이 포인트는 물품 구매, 상품권 전환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은 2021년부터 2024년 6월까지 시범운영되며, 지원금액은 최대 10만원 까지이고 포인트로 지급되어 전용 온라인몰에서 사용가능하며, 상품권으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대상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 중 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만 20세 이상 64세 미만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참여대상은 예방형과 관리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예방형은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20세에서 60세 사이의 건강관리가 필요한 국민이 참여할 수 있고, 관리형은 일차의료만성질환관리 시범상업에 등록한 고혈압 환자와 당뇨병 환자가 참여 가능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방법
예방형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개별 안내를 받은 후, 온라인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관리형은 일차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은 후, 의료기관에서 신청을 도와줍니다.
참여지역은 시범운영이므로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현재 참여 가능한 지역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중 일부 시군구입니다. 자세한 참여지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포인트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건강생활 실천 과정과 개선 정도에 따라 지원금(인센티브)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지원금은 실천지원금과 개선지원금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실천지원금은 건강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실천한 경우 적립되며, 개선지원금은 체중이나 혈압 등이 개선된 정도에 따라 적립되는 방식입니다.
적립된 지원포인트는 참여가 승인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고, 참여 종료일 1년 내에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소멸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원포인트는 1만점 이상 적립된 경우 전환 신청이 가능하며, 전환 신청 후에는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매하거나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