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도보나 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교통비도 할인해 주는 카드입니다.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용 신청 방법 카드추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할 수 있는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습니다. 현재 삼성, 현대, 신한, 우리, 하나, 로카, 티머니, DGB, 국민, 농협, BC 11개의 은행과 카드사에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 과정에서 카드번호 16자리가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후, 내 정보에서 증빙서류를 등록합니다. 증빙서류는 저소득층이나 청년층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필요하며, 마일리지 적립률을 높여줍니다. 증빙서류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확인서 등입니다.
증빙서류 등록 후, 담당자 서류 심사를 기다립니다. 심사 결과는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사 결과가 승인되면, 알뜰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카드추천
신용카드의 경우, 신한 알뜰교통카드5를 추천합니다. 이 카드는 대중교통, 택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편의점, 병원 및 약국, 스타벅스, 커피빈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의 결제일 할인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월실적에 따라 월 최대 3만 5천 원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우리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를 추천합니다. 이 카드는 대중교통 3천 원 캐시백과 11번가, G마켓, 쿠팡 2천 원 캐시백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현재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4잔 제공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적립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3을 실행하고, 출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에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앱이 자동으로 측정합니다.
- 대중교통을 탑승할 때, 알뜰교통카드로 승차하고 하차합니다.
- 대중교통을 하차한 후, 다시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앱이 자동으로 측정합니다.
- 도착지에 도착하면, 앱에서 도착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이동한 거리와 대중교통 이용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적립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 10%
- 대중교통 이용: 20%
- 저소득층이나 청년층: 30%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용 방법
마일리지는 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를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1,000원 단위로 사용할 수 있으며, 1,000원당 100 마일리지가 차감됩니다.
마일리지는 매월 1일부터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당월에 사용하지 않은 마일리지는 소멸됩니다.